위트게시판
웰빙 실험실

자주묻는질문_캔프로

샤워필터 물은 부드럽지 않네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조회1,179회

본문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연수기를 사용하게 되면 물이 부드럽게 느껴지고 미끈거려 비눗물이 잘 안 씻기는 듯한 현상이 생기는 것은 미네랄 성분이 제거되고 나트륨 성분을 많이 방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피부건강에 유익하다고 볼 수는 없다.

칼슘이온이나 마그네슘이온 등 미네랄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물을 경수(센물) 라고 하며, 이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미네랄 성분의 포함 정도가 작은 물을 연수(단물)이라고 한다. 수치적으로, 보통 물 100mℓ 속에 산화칼슘이 1mg 포함되어 있는 것을 세기 1도로 정하고 마그네슘은 칼슘으로 환산(산화마그네슘 1.4mg=산화칼슘 1mg)한 값으로 계산한다. 세기 10도 이하의 물을 연수라고 정의하고 있다.

양이온교환수지를 소재로 한 연수기의 작동원리는 양이온교환수지를 이용하여 원수(경수)를 Na형의 양이온교환수지에 통과시켜 원수중의 경도성분인 칼슘이온(Ca+), 마그네슘(Mg2+)을 수지중의 나트륨이온(Na+)과 교환하여 연수화 시키고 있다.

경수는 칼슘이온, 마그네슘 이온이 만드는 앙금 때문에 비누가 잘 풀리지 않고, 물을 끓이면 미네랄 성분이 응축되어 보일러 배관 등에 경수 사용 시 스케일이 끼기 때문에 산업용 용도로 물 속의 미네랄 성분을 제거하기 위하여 연수기가 개발되었다. 연수는 미네랄 성분이 없어 비누가 잘 풀리고 보일러 등의 사용에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강물이나 빗물, 우리나라의 수돗물, 증류수 등이 연수(단물)에 속한다.

반면 지하수나 온천수에는 많은 광물질, 즉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어 경수(센물)라고 할 수 있다.

연수의 좋은 점은, 미네랄 및 광물질이 거의 없으므로 세제와 비누가 잘 풀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일반 연수기의 단점은 아래와 같다.

첫째, 염소제거 능력이 떨어진다.

양이온교환수지를 이용한 연수기는 기본적으로 염소를 제거하는 기능이 없다. 이는 비데도 마찬가지이다. 적은 농도지만 발암성을 가져 사람의 생체세포를 파괴할 수 있는 강력한 산화력을 가진 수돗물 속의 잔류염소를 제거하는 것은 씻는 물 정수제품의 가장 큰 필수항목이다.
염소의 유해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연수기 제품들도 염소 제거를 위해 활성탄 등과 비타민이 포함된 복합필터를 사용하여 염소 성분을 일부 제거하고 있다. 그러나 활성탄과 비타민이 포함된 복합필터 등이 장착되어 있는 연수기나 비데의 경우 냉수에서는 염소가 어느 정도 제거가 되는 반면 온수에서는 염소제거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활성탄은 찬물을 정수하는데 적합한 필터로, 15℃~23℃ 정도의 수온에서 가장 높은 정수능력을 발휘하며 수온이 그 보다 더 올라가는 경우 정수능력이 상실되는 큰 약점을 갖고 있다. 우리가 샤워나 목욕을 할 때 사용하는 물의 온도는 보통 29℃~40℃ 정도인데, 이 정도의 수온에서는 활성탄이 필터로서 완전히 무용지물이 된다. 특히, 활성탄 필터에 30℃ 이상의 온수가 들어가면, 활성탄 필터에 흡착되어 있던 여러 가지 불순물들이 떨어져 나와 물을 오히려 더 오염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일반적으로 정수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물은, 먼저 찬물을 정수한 후 다음 단계에서 가열하여 얻는 것)

또한 활성탄 필터의 경우 교체비용의 부담 때문에 국내 브랜드급 정수기들조차도 고급 압축카본을 사용하지 않는다. 두 말할 필요 없이 연수기나 비데의 경우도 저렴한 일반 활성탄을 사용하므로 필터의 수명이 짧고 시간이 지날수록 염소와 불순물 제거기능의 저하가 크다. 또한 염소제거 기능이 있는 비타민도 지속적으로 소모가 되기 때문에 연수기나 비데를 사용하는 경우 필터교체를 제조사의 권장주기 이상으로 더욱 자주 교체하는 것이 좋다. 비용부담이나 관리의 번거로움으로 필터교체를 자주하지 않는다면 염소제거 효과를 거의 기대할 수 없으므로 연수기나 비데의 사용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 못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잔류염소가 제거되지 않은 물로 비데의 여성세정 기능을 사용하거나 뒷물을 할 경우 유익한 균까지 사멸되므로 더욱 유의해야 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비데의 수압이 높을 경우 항문출혈이나 괄약근 약화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지나치게 자주 비데를 사용할 경우에도 피부건조 및 가려움증,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출처: 메디컬투데이>

두 말할 필요 없이 피부건조 및 가려움증, 염증 등은 수돗물 속 잔류염소의 흡수로 인한 부작용이다.

둘째, 연수기는 건강에 유익한 미네랄 성분을 제거해 버린다.

연수기가 미네랄 성분을 제거하여 비누가 잘 풀어지고 나트륨의 방출로 물이 매끄럽게 느껴지지만 피부건강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연수기는 본래 경도가 높은 경수로 물을 끓이면 보일러 배관 등에 미네랄 성분이 스케일화 되어 배관이 막히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런데 어는 때부터인가 피부 미용에 좋은 것으로 선전되며 판매되기 시작하였다. 사람들이 연수기를 찾는 이유는 미네랄이 제거되면 비누 거품이 잘 일고 감촉이 좋기 때문인 듯 하다.

그러나 미네랄이 없어진 연수가 피부건강에 좋고 미네랄 성분이 많은 경수는 무조건 피부에 나쁘다는 식의 이분법적인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다. 피부 건강에 유익한 물은 사람의 피부세포에 침투가 용이한 입자가 대단히 작은 이온화된 미네랄(칼슘, 마그네슘 등) 성분이 균형 있게 포함된 물이 좋다. 사람의 생명활동을 순조롭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7종류의 필수 미네랄이 필요하고 그 중 4종류는 물에 용해되었을 때 양이온으로 존재하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이다. 그러나 일반 연수기는 나트륨 성분만을 방출해낼 뿐 건강유지에 가장 많이 필요한 미네랄인 칼슘, 마그네슘, 칼륨을 오히려 제거해 버리고 있다. 먹는 물도 미네랄 성분이 적당히 함유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하듯이 미네랄이 제거된 물을 씻는 물로 지속적으로 사용할 시 피부 건강에도 유익할 수 없다.
피부 미용과 건강에 좋은 온천수 역시 이온화된 다량의 미네랄이 녹아있는 경도가 높은 경수이다.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 성분을 음식과 물 등으로 섭취할 수 밖에 없는데 화학비료, 살충제, 제초제 등의 사용으로 토양의 미네랄 부족이 심각해져 이러한 토양에서 생산된 음식물의 미네랄도 심각하게 부족해져 오늘날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미네랄 결핍에 놓여 있다. 또한 인스턴트식품은 그나마 식품에 들어있는 미네랄을 거의 50% 이상 감소시키기 때문에 미네랄의 균형 있는 보충을 일상의 식품에서 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다.


먹는 물도 최근에는 웰빙 바람을 타고 미네랄 워터가 인기가 많다.
알프스 빙하수를 채취하여 미네랄 워터로 유명한 프랑스의 에비앙 제품의 경우 경도가 290인 제품도 있다. 경도가 10이상인 제품을 경수라고 할 때 대단히 높은 미네랄 함량인 것이다.

단, 미네랄이 인체 세포에 흡수되어 유익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입자가 작은 이온화된 형태여야 한다. 미네랄(광물질)이 이온화가 될 수 없는 큰 사이즈(콜로이드 상태 이상)로 포함되어 있으면 건강에 이롭지 못하다. 중국이나 동남아, 유럽 등 물이 좋지 못한 곳에서는 석회질(이온화 되지 못한 입자가 큰 탄산칼슘) 성분이 많은데 이온화되지 못한 입자가 큰 형태로 존재하고 있을 때는 음용이나 씻는 물로 사용할 시 건강에 유익하지 못하지만 입자가 작은 탄산칼슘의 형태로 있을 때 적정량을 섭취하거나 피부로 흡수하게 되면 필수 미네랄로 작용해 건강에 유익하다.

소금(Nacl) 역시 인체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필수 미네랄 성분이지만 염분 섭취를 과다하게 하면 세포의 탈수를 촉진시켜 일으켜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이것은 배추를 소금에 절이면 수분이 빠지고 절여지는 원리와 같아서 즉 몸이 채소 절임과 같이 수분이 빠져 나가 버리는 것이다. 더군다나 나트륨은 가공 식품 등에서 나트륨 소금이 대량으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어 요즈음에는 과잉 섭취로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소금으로 재생을 하여 사용하는 일반 연수기가 피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생각해 볼 수 있다.

우리나라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역삼투압 방식의 정수기의 경우 미네랄 성분까지 제거가 되기 때문에 미네랄이 풍부한 물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죽어있는 물이라고 표현되기도 한다.

따라서 씻는 물을 정수하는 제품을 선택할 시 염소와 납, 녹물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되 이온화된 미네랄을 투과시키는 기능을 골고루 갖춘 염소제거 샤워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 유익하다고 볼 수 있다. 대개의 일반 연수기는 염소 제거율이 극히 미비하고 납과 질산성질소 등의 유해물질은 제거하지 못한다. 양이온교환수지를 소재로 하는 일반 연수기는 양이온 물질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납, 질산성질소 등을 제거할 수 없다. 납은 보통 음이온이거나 이온이 아닌 상태로 존재하고 질산성질소는 물속에서 음이온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유럽이나 동남아와 같이 경도가 대단히 높은 지역이 아닌 우리나라의 환경, 특히 이미 연수에 속하는 우리나라 수돗물을 사용할 경우에는 경수를 연수로 바꾸어주는 역할이 주기능인 연수기보다 양질의 염소제거 샤워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피부에 이롭다고 할 수 있다.

씻는 물 속에 함유된 염소나 기타 오염물질의 치명적인 유해성으로 볼 때 피부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웰빙을 위해서 씻는 물의 중요성을 알고 좋은 씻는 물 정수제품을 를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아토피나 피부트러블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경우, 정상인 분들보다 수분손실율이 높기 때문에 목욕을 하고 나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샤워나 세안 후 천연보습제와 천연 성분의 피부케어 크림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상호명 : 드림코어㈜ | 주소 : 서울 성동구 성수2가 278-29 아스테리아 901호 | 사업자등록번호 : 892-81-00510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6-서울성동-00775호 | 개인정보관리자 : 이상태 | 대표 : 이창우
전화번호 : 02-588-5040 , 070-4467-8012 , 070-4467-8013 | 팩스번호 : 050-8090-5040 | 메일 : sangt01@chol.com
Copyright ⓒ www.ok-water.com All rights reserved